사장이고 승무원이고 法대로 책임져라. 시사

조현아 사장의 시시비비를 논하기 전에 역시나 한국은 정치과잉에 내 편하기 위해서는 남 참견 안하고서는 못사는 사람들의 세상인가 싶어 솔직히 짜증이 좀 납니다.

이번 사건도 한국 사회가 갈등을 증폭, 재생산시키는 전형적인 구조를 보여 주고 있다고 봅니다. 일단 기본 중의 기본인 팩트 확인도 하기 이전에 새날 아지매처럼 정치적 기준으로 "甲질" 이라는 찬란한 단어를 붙여가며 비행기 되돌렸다는 조현아 사장을 씹어먹는 좌빨 무뇌 좀비들이 쇼타임을 시작합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니 이제 승무원들의 병신짓 서비스에 대해서도 슬슬 정보가 나옵니다. 뭐 그런데 어쩌겠습니까 이미 좌좀들은 조현아 "甲질"에 좀비질 행동 들어간지 오래고 승객 입장에서 생각하기 마련인 일반 여론은 "비행기를 되돌렸다"는 소식에 승질 안내기 어렵지요. 뭐 조금 있으면 조현아 쪽에서 또 해명 보도니 뭐니 여론 작전이 나오겠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이게 사실 이렇게나 제 3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일입니까?

우리 사회는 法을 무시하는 정도가 지나칩니다. 아니, 아예 법에 대한 관심 자체가 없어요. 자신의 이익과 만족, 나아가서 자신이 속한 세력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자유이겠지만 다른 사람의 자유를 내 마음대로 좌지우지할 자유라는 것, 그런 거 없습니다. 왜냐? 이것을 인정하자는 말은  힘세고 권력 쥔 놈이 맘대로 하는 세상을 만들자는 거니까요.

그래서 法과 사회적 규범이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조현아 사건, 법대로 처리하면 간단합니다. 아무도 승질 낼 일 없어요. 사장이 자신 담당 부서의 직원들이 매뉴얼대로 서비스 안 하는 것, 당연히 질책할 수 있죠. 사무장이 타블렛에 들어있는 매뉴얼 암호를 모른 것, 사규에 의하면 문제 맞을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타블렛 암호를 모르는 사무장이 비행기 탑승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 그건 제 3자들이 간섭하기 전에 대한항공 사규를 참고할 일입니다.

여기서 사규에 이런 사무장은 비행기 탑승 못한다 되어 있으면 당연히 비행기 회항시켜야죠. 보도대로 트랩에서 8m 떨어져 있었든 비행기가 활주로 진입했든 이륙까지 했든 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지금 여론들을 보십시다. 항공사 사장이 배의 선장에 해당하는 기장에게 명령을 내려 비행기를 돌릴 수 있는 권한이 있는가 없는가를 생각하는 분들이 보이는 것이 그나마 다행입니다만 여론들은 도대체 무슨 근거로 이미 조현아가 임의 판단과 명령으로 비행기를 회항시켰다고 생각하는 겁니까?

상식적인 법치 사회라면 사내 무슨 규정이 있길래 저 상황에서 조현아가 사무장에게 비행기를 내리라는 지시를 했을까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니까, 우선순위에서 중요한 것은 이 상황에서 사무장이 비행기를 탈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이지 조현아가 비행기를 돌려라 지시했다 안했다는 부차적인 문제가 되는 겁니다. 사무장이 못탄다면 비행기 빠꾸 시켜야 하고 괜찮다면 비행기 이륙시켜야죠.

법대로 하십시다. 법이라는 것은 이런 경우에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고 갈등 해결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만들어 놓은 기제 아니겠습니까. 승무원들과 사무장은 매뉴얼대로 안했으니 그에 해당하는 징계 받고 끝내고 조현아 사장이 사무장 하차시킨 것은 대한항공 사규 따라 조현아 징계하든 말든 하면 됩니다.

일반 승객들은요? 11분 지연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 항공권 티켓 계약 조항 참고하고 관련 교통법규 적용시키면 될 일입니다.

사실 이런 해프닝은 신문지상까지 보도될 일도 아닙니다. 상식적으로 이런 건 조용히 회사 내부에서 끝낼 일 아니겠습니까? 뭐 조현아가 승질내고 소리쳤다고 하니 그 소란을 목격한 누군가가 언론에 제보했겠죠. 혹은 기자가 하필 그 비행기에 탑승하고 있었든가. 아니면 징계가 싫은 승무원들 중 누군가가 국민정서법을 이용해 먹으려고 언론에 찔렀을 수도 있을 거구요.

하지만 이런 기사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제 3자들이 감놔라 배놔라 떠들썩한 이것이 과연 정상인가요?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

법대로 하십시다. 쓸데없는 관심은 좀 끊고 말입니다.



덧글

  • 2014/12/09 05:48 # 삭제 답글

    아직도 몰라요? 심심해서 그래요
  • 모레시계 2014/12/09 13:05 # 삭제

    아니다....충분히 우리들이 깝죽댈 일이다. 왜??? 부럽거든...

    대한항공 회장 가족인게 부럽고....
    대한항공 사무장인게 부럽고.....

    허벌나게 부럽거든..부러우니까 이 지랄 고상'을 떠는 거다....부럽.....
  • 2014/12/09 05:57 # 삭제 답글

    과연 그 법이 갑질한 로얄페밀리한테 얼마나 적용될지 그것도 궁금하네요 돈이면 다 해결되는 후진국 대한민국에서 말이죠
  • 지나다가 2014/12/09 07:26 # 삭제

    돈이면 다 해결된다는 증거부터 갖고오삼
  • 지나가다 봐라 2014/12/09 09:28 # 삭제

    가장 간단한 예가 황제노역이지
    굳이 돈이 아니라 그들만의 커넥션만 있으면 됨
  • jklin 2014/12/09 09:50 #

    어디 조현아 돈으로 이 문제 어떻게 해결하는가 한번 봅시다. ㅋㅋㅋ
  • 허접이 2014/12/09 10:05 # 삭제

    왜 돈만 생각하지? 권력 뒷거래 정경유착 등등 돈이 아닌 빠져나갈 무형의 가치는 저들 손에 무수히 많은데

    돈과 권력이 모든걸 해결해주진 않지만 최소한 방파제 역할은 충실히 할걸요? ㅋ 님의 돈과 지위를 저기에 대입해보세요 이미 사회적 매장임
  • 43534 2014/12/09 06:55 # 삭제 답글

    네 다음 쿨병
  • ㅋㅋㅋ 2014/12/09 08:56 # 삭제 답글

    사실 이런 해프닝은 신문지상까지 보도될 일도 아닙니다. 상식적으로 이런 건 조용히 회사 내부에서 끝낼 일 아니겠습니까? 뭐 조현아가 승질내고 소리쳤다고 하니 그 소란을 목격한 누군가가 언론에 제보했겠죠. 혹은 기자가 하필 그 비행기에 탑승하고 있었든가. 아니면 징계가 싫은 승무원들 중 누군가가 국민정서법을 이용해 먹으려고 언론에 찔렀을 수도 있을 거구요.

    ==> 신문지상에 보도까지 하게 만든건 조현아고, 회사 내부에서 조용히 끝낼 수 있는 일을 타고 있는 일반승객에게 불편까지 끼쳐가면서 ㅈㄹ한게 조현아임.
    조작이라고?
    조작인데 대한항공에서 부적절한 처신해서 미안하다고 사죄햇냐?
    니는 신문을 너무 안 읽는것 같네
  • jklin 2014/12/09 09:49 #

    조현아가 ㅈㄹ해서 문제였다고 써줘도 못읽나... 니는 본문을 너무 안 읽는것 같네.
  • ㅑㅑ 2014/12/09 10:14 # 삭제 답글

    참으로 현실성 없는 사람이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일위를 하루종일 차지 할정도록 재밌게 관심을 가지는 일을 가지고 지 혼자 타인은 관심 가질일이 아니라고 혼자 주장하네.

    재벌가 딸년이 삽질하는게 연예인 열애설보다 잘팔리는 상업성 있는 일이라는걸 이해못하는거야 아니면 안하는척 하는거야.
    신문기사나 기타 언론에 대해서 좆도 모르면서 이렇게 용감하게 글 쓰는것도 어찌보면 비슷한 맥락이니 이해는 하마.
  • jklin 2014/12/09 10:33 #

    니말대로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일위 하루종일이면 몽주니어는 오늘도 연전연승. ㅋㅋㅋ
  • 지니 2014/12/09 11:20 # 삭제

    그동안 항공기 괁련해서 전례가 없는 이례적인 사건이라는데 왜 관심을 가지면 안되요?
  • 지니 2014/12/09 11:21 # 삭제

    그리고 몽주니어는 저런사람들 미개하다 한적이 없어서 그동안 승점올린거 하나도 없음
  • sybaritic 2014/12/09 12:58 #

    지니 / 국민 정서가 굉장히 미개하다고 하셨습니다 ㄳ
  • 사무장이 뭔지 모르요? 2014/12/09 10:36 # 삭제 답글

    승무원 총 책임자임. 사무장이 안타는 비행기란 게 있을 수가 없음. 그걸 부사장이 내리라고 한 거임. 그 행동이 사규에 규정된 바도 없는 월권행위고, 바로 주인장님이 말씀하시는 법 위반이기도 합니다. 정말 몰라서 이런 글 쓰시는 거에요?
  • jklin 2014/12/09 14:26 #

    사무장의 역할을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을 항공사 부사장이라는 사람이 사무장을 내리라고 했잖아요. 그렇다면 무슨 이유가 있었을 것이고 그 이유가 합법인지 불법인지 사규부터 체크해보자는게 내 주장이에요. 또, 이 과정은 님이 말하는 월권행위 판단이 나기 전에 거처야 하는 거구요.

  • 아르니엘 2014/12/09 16:32 #

    jklin/그 부사장 하는거보니 정말 사무장의 역할을 알고있을지도 의문인데요? 지 밑에 사람이면 같은 구덩이의 버러지로 보는 레벨인데 저 행동은.
  • asd 2014/12/09 10:38 # 삭제 답글

    광주는?
  • jklin 2014/12/09 14:26 #

    그래그래 폭동이야요.
  • 김치찌짐 2014/12/09 10:43 # 답글

    법대로 하면 가장 크게 처벌받을 사람이 부사장인데.
  • muhyang 2014/12/09 10:57 # 답글

    정상대로라면 운항관리본부가 기장이나 승무원에게 연락해서 비행기 돌릴 수는 있습니다만, 그 부사장님하가 그 지시를 할 권한은 커녕 탑승중 연락을 할 방법 내지 출발중 안전업무를 챙겨야 할 FA를 똥개훈련시킬 권리나 있나 의문이군요.

    일단 온라인에서 놔둬도 승무원은 회사가 알아서 조지겠습니다만, 부사장님하는 한국법은 둘째치고 FAA가 취급하는 일이나 안 벌어질까 모르겠군요. 근데 매뉴얼에 암호는 왜 걸어놨대.
  • jklin 2014/12/09 14:27 #

    FAA가 취급해주면 아아주 좋지요~ ㅋㅋㅋㅋ
  • 애쉬 2014/12/09 11:04 # 답글

    법 이야기를 하자면.... 이륙 프로세스에 들어간 비행기가 트랩으로 되돌아오는게 램프 리턴인데.... 연방항공법에서 직원의 교육미비는 램프 리턴을 할 수 있는 사유로 생각치는 않을 것 같네요(주인 없는 짐 발견(폭발물 추정), 응급환자 발생 등이 램프 리턴을 허용하는 사유)

    법대로 하자면 사규가 아니라 미 연방항공법 부터 적용을 받을 것이고.... 여기 이의 있는 사람은 없겠죠
    사규는 뭐...별로 안 믿고 상식대로 처리되길 바랍니다.
  • jklin 2014/12/09 14:29 #

    그러고보니 미 항공법은 연방법이군요. 연방법 장난아니게 빡세던데. 헐헐헐. 연방법의 쓴맛을 봐야.
  • 지니 2014/12/09 11:12 # 삭제 답글

    항공기 탑승시점부터 부사장이고 뭐고 그냥 승객입니다 컴플레인거는건 자유지만 명령할 권한같은건 없습니다
  • 이잉 2014/12/09 12:58 # 삭제 답글

    세상 일에 보도하고 말고는 님이 정할 것도 아니고 행여 그렇다한들 이렇게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는데 신문사입장에선 이기사는 땡큐지..
  • 스캔라인 2014/12/09 13:12 # 답글

    워싱턴 포스트와 가디언도 이 일을 홈페이지에 기사로
    올려놓은 것을 보면 선진국에서도 그냥 법대로 일을 처리하고 조용히 넘어갈 만한 스케일의
    일은 아닌 것 같은데요.

  • jklin 2014/12/09 14:30 #

    근엄하신 정론지에도 가십기사가 한두개씩은 들어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것도 어디 촌구석도 아닌 뉴욕 JFK 공항에서 터진 일인데요.
  • 천마 2014/12/09 18:00 # 삭제 답글

    어떻게 이게 가십기사 수준의 일이고 이걸 비난하는 것을 좌좀운운하실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항공법을 잘 모르시고 비행기 여행을 그저 버스나 기차여행 수준으로 생각하시는 모양입니다.

    위에 분들도 다 말씀하셨습니다만 램프리턴은 비상상황에서 기장만이 결정 할 수 있습니다. 승객이 돌려라마라 요구할 권한 자체가 없습니다. 당연히 승무원보고 내려라 마라 할 권한도 없습니다. 기장과 혐의했다는 거 자체가 말이 안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민항기 승무원의 역할을 잘 모르시는 거 같은데 민항기 사무장은 기내에서 항공기 승무원과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위치로 비행중에 없어서는 안되는 사람입니다. 승객이 내려라 마라할 그런 존재가 아닙니다.

    그런데 항공사 부사장이라는 사람이 항공법을 위반하고 말도 안되는 요구를 하고 기장이 그걸 들어줬다는 말입니다. 램프 리턴이 얼마나 큰일인지 감이 안오시는 거 같은데 그건 기내 비상사태가 발생했다는 뜻이라 관제소는 비상걸리고 경찰과 구급차 출동하는 그런 사태입니다. 다른 항공기 이착륙 스케쥴도 줄줄이 바뀝니다.

    항공사 부사장정도 되는 사람이 램프리턴이 어떤 의미인지도 모르고 그걸 요구했다는 건 항공기 운행의 기본도 모르고 비행기를 무슨 호텔로 착각했다는 건데 국제적 망신은 당연한거고 심하면 항공사 및 승객손해배상에 감옥에 가도 할말이 없는 짓입니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짓을 저질러 비닌받고 있는건데 그걸 짜증에 좌좀 운운하면서 진영논리를 주장하시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 jklin 2014/12/10 02:29 #

    그러니까 그 정도 항공법에 대해서는 기본중의 기본으로 알아야할 항공사 부사장이라는 사람이 사무장보고 내려라고 했고 마찬가지로 항공법에 대해서는 뼈가 굵었을 기장이 램프 리턴을 했습니다. 그 자초지종이 뭔지 알아야 할 것 아니겠습니까? 그 전까지는 조현아의 전횡은 가능성 중의 하나인거죠. 또, 그리고 이 자초지종이 위법인지 아닌지 판단해서 사건을 처리하는게 순리지 않느냐는게 제 주장이에요. 좌좀운운했다고 지금 조현아 부사장 제가 쉴드치는게 아니라는 점을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지금 FAA 규정이 연방법으로 강제된다는 것을 보면 실제 미국 연방정부가 대한항공에 처벌을 내릴 가능성도 높지 않겠습니까. 이런 것은 우리같은 제 3자들은 그냥 두고 보면 될 일입니다. 여기까지 보면 조현아가 비행기를 무슨 호텔로 착각했는지 아닌지도 정확히 알 수 있겠죠.

    한국 사람들 다들 성격 급하긴 급하십니다. 쩝.
  • 천마 2014/12/10 13:31 # 삭제

    우리나라가 전문가의 자율적 판단이 보장된 국가라면 jklin의 주장에 동의할 수 있습니다만 어디 우리가 그런 나라였습니까?^^;

    삼풍백화점과 성수대교를 설계하고 건축한 사람들도 전문가들이었습니다. 비전문가인 고용주의 요구가 현장전문가의 판단을 압도한게 어제오늘 일도 아닙니다.

    선임사무장이 여객기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어떤 승무원인지 아신다면 선임사무장이 이륙직전에 내린다는 건 있을 수 없다는 것도 아실겁니다. 즉 가능성중 하나가 아니라 거의 그거밖에 있을 수가 없는 일이라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사건에 대한 반응은 이러한 비합리적인 구조에 대해 쌓여온 분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걸 단순한 진영논리로 재단하시면서 관심가질 일이 아니라고 하시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 11111 2014/12/10 00:32 # 삭제 답글

    도대체 이런 이슈에까지 좌우 드립치는 새끼들 보면

    대한민국이 망하긴 망하려는가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222 2014/12/10 13:08 # 삭제

    그것도 정치과잉 운운하면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입력 영역